본문 바로가기

생활속 지혜 : 우리 주변에서 한번쯤 확인해볼 만한 것들

서울동북부나들이 중랑구의 자랑 망우역사문화공원을 아십니까?(이젠 더이상 망우리 공동묘지^^;가 아니어요)

얼마 전 봉화산 봉수대공원을 가보면서  그 유명한 망우리 공동묘지였던 곳이 중랑구에 있고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. 

 

그래서 이참저참해서 가보기로 했습니다. 

 

그런데 우선지금은 망우리 ㄱㄷㅁ지가  망우역사문화공원이라는 명칭으로 정식개명된 것 같네요  들어갈 때 초입구의 대문 BI부터  잘 만어서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고 있네요^^   이미지 쇄신 및 역사문화유산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이 보이네요 ㅋㅋ

 

 

입구 BI    좌측은 공원 입구  우측은 구리시에서 망우리고개 넘어오면서 들어올 때 만나는 초입구 ^^

 

 

 

한 10분 정도 걸어  올라가면  드디어 중랑망우공관이 보입니다.  

 

현판이라고 해야 하나 자세히 보면 22년 4월 1일에 개관했다고 쓰여있네요. 최근에 구축한 시설이라 깨끗하고 주변경관과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. ^^  산 위로 봄바람과 나무들이 우거진 숲 속에 고즈넉이??? 앉혀있습니다. 

저도 책에서나 봤지 잘 안쓰는 단어라 고즈넉 이를 국어사전에서 함 찾아봤습니다. ^^

고즈넉이 1 고요하고 아늑한 상태로. 2말없이 다소곳하거나 잠잠하게.

 

 

안쪽 까페인데 인테리어도 공간모습도 편안하면서도 아늑하게 잘 꾸며 놓은 것 같습니다

 

 

인물가벽

망우공관을 지나 올라가다 보면 인물가벽을 마주치게 되는데 이곳에 모셔진 유명인사들의 묘로는 유관순 , 도산 안창호, 만해 한용운, 소파 방정환, 계용묵, 지석영, 박인환, 이중섭 등 우리가 각종 근현대사에서 역사책으로 보던 분들이 이곳과 관련되어 있고 그 외에도 이 정도 유명인사는 아니어도 꽤 의미 있는 인물들이 다수 있어서 아이들 교육 체험공간으로 좋을 듯합니다. 

 

 

 

근데 여기서 잠깐 여러분은 망우리라는 단어의 유래가 궁금하신지 않나요? 아님 저만 그런가요 ?

여기저기 알아보니 공식 홈피에  이렇게 나오네요

‘망우리’(忘憂里) 지명의 유래
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현재의 건원릉 자리를 친히 답사하고 무학대사의 권유로 이곳을 자신의 능지(陵地)로 결정하였다.
기쁜 마음으로 환궁하던 중 지금의 망우리 고개에 올라 ‘내가 이 땅을 얻었으니,
근심을 잊을 수 있겠다.’라고 경탄한데서 ‘망우리’(忘憂里)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.
이러한 지명유래는 「숙종실록」, 「승정원일기」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.
 

참고로 요기 건원릉 운운하는 자리는 현재 구리시 동구릉 안에 있는데요 이곳 망우역사문화공원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함께 둘러보고 가면 정말 유익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

 

 

 

망우역사문화공원 운영시간을 알아보니  평일(월 ~ 금) 오전 09:00 ~ 오후 06:00 / 공휴일 제외라고 나오네요

 

찾아가는 길은 대중교통일 때는 

상봉역(7호선) 5번 출구, 망우역(경의중앙선) 1번 출구로 나와 구리 방면 201, 202, 165, 165-1, 65번 버스를 타고

《망우리공원》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

서울 방향 고갯길로 올라가면 망우리공원 입구(구리 쪽에서 올 경우 버스정류장에서 서울방향으로 약 20m쯤 걸어가다 오른편 녹지대 사이에 난 계단으로 올라가 낙이망우교를 건너면 망우리공원 입구)

 

만약 자가용으로 오시다면

내비게이션에‘망우로 91길 2’ 또는 ‘망우역사문화공원’ 검색

∙제1주차장(중랑망우공간 / 망우로 91길 2) : 28면(장애인 2면)
∙제2주차장(낙이망우교 옆 / 망우동 산51-2) : 37면(장애인2면)
∙제3주차장(망우저류조 내 / 망우동 산58) : 56면(장애인2면, 버스1면, 전기차4면)

 

으로 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. 


그리고 제2,3주차장은 공사 중으로 임시운영 중으로 2023년 5월17일 이후 모든 주차장 유료운영 예정이라고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끝으로 요즘은 봄나들이 나오는 사람들로 붐빈다고 하니 일찌감치 나오셔서 편안하게 둘러보시는 걸 추천합니다.